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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경제 재테크

점점 진화하고 있는 시장 경쟁 : 커머스의 정의와 종류 및 사례

by INFORM B 2023.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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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점 진화하고 있는 시장 경쟁 : 커머스란 무엇인가?

 : 상품, 서비스를 인터넷 등의 디지털 온라인 매체를 통해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상에서의 상거래를 의미하며 전자상거래 즉, 이커머스와 동의어로 사용된다. 

 커머스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점차 발전하고 있는 양상이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커머스를 통해 세계적인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 커머스란 특징

 1. 전통적인 오프라인 상거래와 다르게 커머스는 거래 과정이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접 상호작용을 할 필요성이 없어졌다. 이는 비용 절감과 함께 더 넓은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이 판매될 수 있게 한다.

 

 2. 커머서는 온라인 쇼핑몰, 예를 들면 티몬, 쿠팡, 옥션 등의 인터넷 쇼핑몰과 디지털 컨텐츠 판매, 금융 상품 판매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3. 커머스는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AI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점차 진화하고 있는 커머스의 종류

1. 온라인 쇼핑몰

 : 온라인 쇼핑몰은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일반적인 커머스 형태이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아마존, 중국의 알리바바 등이 있으며 옷를 비롯한 가전제품, 식료품, 화장품 등 아주 다양한 형태의 상품을 판매한다.

2. 금융 상품 판매

 : 금융 상품 판매는 인터넷을 통해 투자 상품이나 보험 상품, 신용카드 등의 금융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삼성생명,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미래에셋대우 등이 있다.

3. 디지털 컨텐츠 판매

 : 디지털 컨텐츠 판매에 있어 온라인 커머스 초기에는 음악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최근에는 음악과 더불어 동영상, 전자책, 소프트웨어 등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대표적인 시장의 예로는 구글 플레이, 아이튠즈, 넷플릭스 등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4. 인터넷 경매

 : 인터넷 경매는 온라인 상에서 상품을 경매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시장의 예로는 이베이나 G마켓, 옥션 등이 있다.

 새상품뿐만 아니라 중고 물품, 예술품 등이 있다.

5. 모바일 커머스

 : 모바일 커머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시장으로 아마존, 지마켓 등의 앱이 있는데 모바일 전용의 최적화된 UI/UX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간단한 결제 방식을 제공한다. 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결제를 처리하기 때문에 24시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6. B2B 커머스

 : B2B 커머스는 기업 간에 상품을 거래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으로 SAP, 삼성 SDS 등의 기업이 있으며 소프트웨어나 비즈니스 용품 등을 판매한다.

 

 

* 온라인 커머스의 단점

 1. 상품 실물 확인의 어려움이 있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상품을 직접 만져 보고 구입할 수 없으므로, 구매한 후 실물과 다르거나 품질이 나쁠 수 있다. 

이로 인해 구매한 고객의 신뢰를 상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옷의 경우 사진과 다른 소재와 질감때문에 반품을 하는 경우가 있다. 사진으로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꼼꼼하게 살펴본 후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배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온라인 커머스에서는 고객에게 인도기까지 상품의 배송이 필요하다. 배송이 지연되거나 상품이 파손될 경우 고객의 불만이 발생할 수 있다.

3. 보안의 문제가 발생된다

 : 인터넷 상에서 결제를 진행할 경우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사기꾼이나 해커 등이 개인정보를 탈취해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안감이 증대될 수 있다.

4. 반품 및 교환 문제가 생긴다

 :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실물과 다르거나 불량일 경우 반품 및 교환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불편 사항이 생기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고객이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5. 사이트의 불안정성이 있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사이트의 불안정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디지털상에서 거래하는 것이므로 사이트가 다운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생길경우 거래가 중단되어 고객의 불만이 발생될 수 있다

 

 

* 커머스 시장의 향후의 발전 방향

 : 점차 커지고 있는 커머스 시장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점을 보완하고 그에 따른 고객 유치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개인 맞춤에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AI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들의 선호도나 구매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좋다. 또한 VR/AR 기술을 이요해 가상으로 제품을 체험하거나 시착을 해볼 수 있는 기능도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으로 거래 기록을 분산하여 관리할 수 있다. 거래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장점이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거래를 처리하는 커머스 서비스가 출현한다면 시장의 안정성이 더욱 증대될 것이다.

 커머스 기업들은 로봇 기술을 이용해 창고정리를 자동화하고 배송 등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욱 효율적인 물류 작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상화폐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결제수단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체 인식 기술을 이용해 결제를 하는 방법도 보다 안전하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 접목과 함께 커머스는 발전된 형태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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