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재테크

환율이 세계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자산으로 분류된 통화는?

by INFORM B 2023. 6. 10.
반응형

국가간 환율은 세계 정세에 따라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매일 매시간 매분마다 환율이 달라집니다. 이 환율이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영향과 그 외 안전자산으로 분류된 통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Alexander Schimmeck>

 

* 환율의 정의

 

- 환율은 두 국가 통화 간의 교환 비율을 나타낸다. 즉, 하나의 통화를 다른 통화로 교환할 때, 얻을 수 있는 비율을 말한다. 보통 한 국가의 통화를 다른 국가의 통화로 환전하거나 국제 거래에서 사용된다. 환율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결정된다.

 

1. 경제적 요인 : 경제 상황은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한 국가의 경제가 성장하고 안정되면 해당 통화의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 경기 침체나 인플레이션 증가와 같은 불안정한 경제 상황은 통화 가치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

2. 이자율 : 국가의 이자율 차이는 환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자율이 높은 국가는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통화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반대로 이자율이 낮은 국가는 외국인 투자가 감소하여 통화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3. 정치적 요인 : 정치적 불안정성이나 정치적 결정은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치적 불안정이나 국가 간의 갈등이 발생하면 해당 국가의 통화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 환율이 세계 경제 성장에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

 

- 환율의 변동은 수출, 수입, 외국인 투자, 여행 등 다양한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환율이 세계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의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자.

 

1. 수출과 수입에 영향을 미친다.

- 환율 변동은 수출과 수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 국가의 통화가 강세를 나타내면 수출품이 비싸져 수출이 어려워지지만, 통화가 약세를 나타내면 수출품이 저렴해져 수출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수출 중심 경제국은 일시적으로 환율 하락을 선호할 수 있다.

2. 외국인 투자가 증가한다.

- 환율은 외국인 투자에도 영향을 준다. 통화 가치의 상승은 외국인 투자에 유리하며, 투자 규모를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강한 통화를 가진 국가는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가 쉽다.

3. 여행과 관광이 수월해진다.

- 환율 변동은 해외 여행과 관광에도 영향을 주는데 통화 가치의 하락은 해당 국가로의 여행을 더 저렴하게 만들어 관광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관광 산업이 발전하고 현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4. 경기 침체와 투자

- 경기 침체 시기에는 외국인 투자가 감소하고,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강한 통화로의 이동이 일어날 수 있다. 이는 약한 통화 국가의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세계적으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된 통화는 무엇인가?

 

1. 미국 달러 -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통화인 달러는 안정성과 국제적 신뢰도가 높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 대국 중 하나로 안정적인 경제체계와 강력한 재정 건정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안정성과 신뢰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미국 달러는 국제 상거래에서 주요 결제 수단으로 사용된다. 세계 은행 시스템과 금융 시장에서 널리 통용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수용되는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진다.

 

2. 일본 엔화- 일본은 경제적으로 안정된 국가로 인정 받고 있다. 일본은 규제와 관리 체계가 강화되어 있는 경제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정부의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가장 큰 외환 보유액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일본 엔화가 유동성이 높아 국제 금융 시장에서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3. 그 외 통화 : 스위스 프랑 & 영국 파운드- 스위스 프랑은 스위스의 경제적인 안정성과 중립성으로 인해 안전자산으로 여겨진다. 스위스는 금융 중심지로 알려져 있으며, 스위스 프랑은 경제적인 불안정성에도 강한 가치를 유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영국 파운드는 영국의 경제체계와 장기적인 안정성으로 인해 안전자산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최근 영국의 EU 이탈 결정과 관련된 불확실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변동이 증가했다.

반응형
LIST

댓글